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이용약관

제1장 총칙

  •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이하 "인력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인력개발원과 이용자(이하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제 2 조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alpha-campus.kr/)를 지칭합니다.
    • "이용자"라 함은 "교육포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인력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 "회원"이라 함은 "인력개발원"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인력개발원"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인력개발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2.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및 상관례 등을 따릅니다.

  • 제 3 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alpha-campus.kr/) 또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개시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며, 교육포털을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회원에 대해 그 효력이 적용됩니다.

    2. 인력개발원은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 보호법 등 관련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개정된 약관은 온라인에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휘하며,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 등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개정은 사전에 공지합니다.

    4.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인력개발원의 교육포털을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인력개발원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5.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이후에도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 제 4 조 [회원가입]

    1. 회원가입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인력개발원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인력개발원은 전항에 따라 회원이 온라인 회원가입 신청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정보를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여기며 회원은 온라인 가입신청 시 반드시 본인의 실명과 기타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3.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회원은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약관의 관련 규정에 따라 서비스 사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인력개발원은 본조 제1항에 따른 이용자의 신청에 대하여 회원가입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인력개발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으며 승낙 이후라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
    • 실명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 타인의 명의 또는 개인정보를 도용하는 경우
    • 허위의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중복된 아이디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는 경우
    • 인력개발원이 필요로 하는 필수 회원정보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
    • 이 약관 제10조 [회원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 기타 본 약관 및 관계법령을 위반하는 경우
    • 회원가입의 목적이 선량한 풍속 및 기타 사회질서에 위배되거나 타인을 모욕하는 경우

    5. 인력개발원은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6. 인력개발원이 본조 제4항과 제5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에는 전자메일이나 우선전화를 통하여 즉시 이용자(신청자)에게 알립니다. 단, 인력개발원의 귀책사유 없이 신청자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제 5 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교육포털 정보수정 페이지에서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전항의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인력개발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제 6 조 [회원의"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이 있으며, 이를 타인에게 공개하여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2.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유출되어 제3자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인력개발원에 알려야 합니다.

    3. 인력개발원은 전항의 경우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및 기타 서비스 부정이용행위 방지 등을 위하여 회원에게 비밀번호의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인력개발원의 요구가 있는 즉시 인력개발원의 요청에 성실히 응해야 합니다.

    4. 인력개발원은 회원이 본조 제2항 및 제3항에 따른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 제 7 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인력개발원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인력개발원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인력개발원의 공식 교육포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인력개발원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제 8 조 [인력개발원의 의무]

    1. 인력개발원은 법령과 이 약관이 정하는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을 신의에 좇아 성실하게 하여야 합니다.

    2. 인력개발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회원개인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방화벽을 설치하는 등 별도의 보안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은 교육포털 "개인정보취급방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인력개발원은 유료서비스 이용 및 그 대금내역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4. 인력개발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지체 없이 처리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그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5. 인력개발원은 본 약관에서 정한 의무 위반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 제 9 조 [회원의 의무]

    1. 인력개발원의 명시적 동의가 없는 한 회원의 이용권한은 회원 개인에 한정되며, 타인에게 양도, 증여하거나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2. 인력개발원은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의무를 위반 하였을 경우 기간을 정하여 전부 또는 일부의 서비스 이용을 중지하거나 상당기간의 최고 후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이 이용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자신 또는 다른 회원의 ID 및 개인정보를 이용ㆍ공유하는 경우
    • 회원이 인력개발원 또는 제3자의 권리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경우
    • 회원이 인력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 또는 용역을 판매하는 영업활동 등의 상행위를 하는 경우
    • 회원이 다른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인력개발원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경우
    • 회원이 교육포털 내에서, 사회의 안녕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그와 관련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 및 영상 등의 정보를 게시하여 타인에게 유포시키는 경우
    • 인력개발원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 하거나 그리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 관계법령 및 기타 이 약관에서 규정한 사항을 위반한 경우
    • 인력개발원 및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경우
  • 제 10 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인력개발원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 제공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인력개발원은 운영상 또는 기술상 등의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전항에 따라 서비스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변경되는 사유 및 내용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4. 인력개발원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정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유 및 내용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 제 11 조 [게시물의 관리]

    1. 인력개발원은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 중, 이 약관 및 관계법령 등에 위배되는 게시물이 있는 경우 이를 지체 없이 삭제합니다.

    2. 인력개발원이 운영하는 게시판 등에 게시된 정보로 인하여 법률상 이익이 침해된 자는 인력개발원에게 당해 정보의 삭제 또는 반박내용의 게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인력개발원은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이를 즉시 신청인에게 통지 합니다.

  • 제 12 조 [저작권]

    1. 인력개발원이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인력개발원에 있습니다.

    2. 회원은 인력개발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인력개발원의 사전 승낙 없이 녹화ㆍ복제ㆍ편집ㆍ전시ㆍ전송ㆍ배포ㆍ판매ㆍ방송ㆍ공연하는 등의 행위로 인력개발원의 저작권을 침해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제 13 조 [구매신청 및 결제]

    1. 교육포털 회원은 교육포털 상에서 이하의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합니다.

    • 성명, 주소, 전화번호 입력
    • 서비스 또는 용역의 선택
    • 결제방법의 선택
    •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표시([예] 버튼 클릭)

    2. 교육포털에서 구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 호의 하나로 할 수 있습니다.

    • 계좌이체
    • 신용카드결제
    • 가상계좌결제
    • 기타 방법에 의한 대금지급 등

    3. 회원은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 결제 등 인력개발원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유료서비스의 결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각 결제수단마다 결제수단의 특성에 따른 일정한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인력개발원은 회원의 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승낙하지 않거나,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의 이용요금을 납입하지 않는 경우
    • 서비스 신청금액 총액과 입금 총액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 기타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로서 인력개발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제 14 조 [환불규정]

    1. 인력개발원은 재화와 용역,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구매 취소 및 이용 의사 철회시 인력개발원의 환불규정에 의거해 환불하여 드립니다.

    2. 회원은 환불 또는 변경을 유ㆍ무선의 방법을 통하여 인력개발원에 그 의사를 표시하여야 하며, 인력개발원은 환불요청을 접수하고 회원의 요청과 환불규정 확인 후, 환불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3. 인력개발원은 회원이 구매 신청한 서비스 또는 용역의 제공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사전에 재화 또는 용역의 대금을 받은 경우에는 대금을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계약해제 및 환급절차를 취합니다.

    4. 인력개발원은 환불규정을 제정하여 환불요청이 있는 경우 담당자를 지정하여 환불절차, 환불액 산정, 환불 확인 등을 설명하고 지정된 기간 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인력개발원의 귀책사유로 연속 1일 이상 이용중지 또는 장애가 발생하거나, 이용중지 또는 장애발생 누적시간이 1월 기준 48시간을 초과하는 경우(이용중지 또는 장애시간은 이용자가 사업자에게 통지 시부터 기산)에는 이용중시 또는 장애시간의 3배 이용기간을 연장하거나 이에 상응하는 이용대금을 지급합니다.

    • 전항의 서비스 이용 장애기간이 전체이용일수 또는 전체이용 회차의 1/2를 경과하는 경우에 인력개발원은 회원에게 수강료를 전액 환불합니다.
    •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설비점검 및 보수 시에 인력개발원은 합리적인 시간 내에서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고지를 합니다. 이 경우 인력개발원은 서비스 이용 장애에 대한 책임이 없습니다.
    • 제 3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 인력개발원은 사후 고지를 합니다. 이 경우 인력개발원은 서비스 이용 장애에 대한 책임이 없습니다.

    6. 인력개발원의 환불규정에 의거해 전액 환불을 보장하는 기간 외에 본인의 자의에 의하여 수강 취소를 요청한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는 수강취소를 요청한 본인 또는 기관 및 단체에서 부담합니다.

    7. 환불 신청에 따른 처리 소요시간은 결제 수단에 따라 수일에서 수개월이 소요될 수도 있으며, 이용자는 이에 대해 인력개발원의 고의적 지연이 아닌 한 책임을 물을 수 없습니다.

  • 제 15 조 [계약해제, 해지 등]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인력개발원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인력개발원은 회원이 이 약관 또는 관계법령을 위반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습니다.

  • 제 16 조 [책임제한]

    1. 인력개발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인력개발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인력개발원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인력개발원은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간에 콘텐츠를 매개로 하여 발생한 분쟁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제 17 조 [분쟁의 해결 등]

    1. 인력개발원과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인력개발원과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 부칙

    이 약관은 2011년 7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