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정개요 | 대표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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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통 | 출연(연) 및 공공연구기관 재직자의 생애주기에 따라 요구되는 공통역량 강화 교육 | 과학기술연구기관장 리더십 보직자 과정 |
연구직 |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연구자를 위한 역량 개발 교육 | 신진⋅중견⋅리더 연구원 과정 |
연구행정직 | 연구개발활동의 자원관리 등 연구지원자를 위한 역량 개발 교육 | 신진 연구관리원 과정 |
기본교육
구분 | 과정명 | 과정설명 | 교육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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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통 | 과학기술 연구기관장 과정 | 출연(연) 기관경영 이슈를 함께 고민하고 조직혁신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기관장 리더십을 함양한다. | 출연(연) 및 공공연구기관 기관장 |
기관 경영진 과정 | MBA Academy를 통해 기관장의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리더십역량을 함양하고 경영이슈를 해결한다. | 출연(연) 및 공공연구기관 부원장 | |
고위 보직자 과정 | 기관내 각종 현안을 해결하는 책임자로서 필요한 경영, 조직문화, 대외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 과학기술분야 센터장, 본부장급 보직자 | |
중간 보직자 과정 | 보직자가 갖춰야 할 성과관리, 조직 관리, 소통 역량 등을 함양하여 이슈 대응을 위한 조직관리 능력을 제고한다. | 과학기술분야 실장, 팀장급 보직자 | |
LIFE-100 디자인 아카데미 | 100세 시대, 끝이 아닌 인생 2막의 새로운 시작, 과학기술인의 퇴직 이후 생애설계와 사회 재참여를 준비한다. | 산학연 3년 이내 퇴직예정 과학기술인 | |
책임승급자 과정 | 조직의 중간자 역할을 하는 책임급 승급자의 역할인식과 문제해결 및 리딩 역량을 강화한다. | 과학기술분야 재직 책임승급자 및 예정자 | |
선임승급자 과정 | 선임승급자의 조직내 소통역량 강화와 연구성과 제고를 위한 자기주도능력을 강화한다. | 출연(연) 재직 선임승급자 또는 승급예정자 | |
신임자 과정 | 국가-기관-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신입 과학기술인에게 필요한 역할과 사명감을 배양한다. | 출연(연) 및 공공연구기관 신규직원 | |
연구직 | 리더 연구자 과정 | 리더 연구자의 인문학적 소양 강화와 연구방향 설정 및 연구기획 역량을 강화한다. | 과학기술분야 입직 20년 이상 연구자 |
중견 연구자 과정 | 기술 급변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중견연구자의 연구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한다. | 출연(연) 재직 10년 이상~20년 미만 연구자 | |
신진 연구자 과정 | 성과창출을 위한 기획방법의 습득과 우수사례를 통한 연구기획 실무역량을 강화한다. | 출연(연) 재직 10년 미만 선임연구원 | |
박사후 연구원 과정 | 과학기술인으로서의 경력개발 지식 습득 및 연구수행을 위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출연(연) 및 산학연 박사후연구원 | |
연구행정직 | 신진 연구관리자 과정 | 연구행정의 기본적인 지식과 절차를 습득하고 보고서 및 자료작성 역량을 함양한다. | 출연(연) 경력 3년 이내 신규 연구관리자 |
연구지원인력 과정 | 기관 비전 및 가치를 내재화 하고 조직 적응을 위한 직무역량 및 기초소양을 함양한다. | 산학연 연구지원인력 |
구분 | 과정개요 | 대표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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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공통 | 공통역량 및 R&D기본역량 개발을 위해 연구직 및 연구행정직 모두 참여 가능 교육 | R&D필수아카데미, 소통아카데미 |
연구직 | 연구기획, 수행·관리, 성과확산·평가의 연구개발 전주기별 R&D전문역량 개발 교육 | 디지털 전환, R&D전주기아카데미, 연구데이터분석 |
연구행정직 | 기획관리부터 인적자원까지 연구행정 분야별 R&D전문역량 개발 교육 | 사업관리, 인적자원관리, 조직문화혁신 |
전문교육
구분 | 과정명 | 과정설명 | 교육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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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공통 | 경력개발 자가설계 과정 (이공계 석박사) | 동기, 가치관, 관점, 잠재력 등 나의 강점을 이해하고 미래 경력개발 로드맵을 설계한다. | 이공계 석박사 재학생, 포닥, 취업준비생 |
경력개발 자가설계 과정 (재직자) | 과학기술분야 재직자의 강점기반 경력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구체적인 미래경력을 설계한다. | 산학연 과학기술분야 재직자 | |
경력개발 자가설계 과정 (고경력자) | 과학기술분야 고경력자의 자기성찰 및 경력재탐색을 통해 은퇴에 대한 불안감 해소 및 능동적 경력전환을 준비한다. | 산학연 과학기술분야 재직자 | |
국가 R&D 리얼챌린지 | 예비 과학기술인의 연구현장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R&D 기획 실전역량을 강화한다. | 이공계 석·박사 및 2년 이내 미취업자 | |
R&D필수 아카데미 | 과학기술인의 연구개발 수행 및 관리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필수역량을 강화한다. | 산·학·연 소속 과학기술인 | |
인문학 아카데미 | 과학기술연구의 인사이트를 인문학으로부터 얻기 위해 인문학적 소양을 강화한다. | 산·학·연 과학기술인 | |
소통 아카데미 | 과학기술인의 건전한 직장생활과 활발한 조직문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강화한다. | 산·학·연 소속 과학기술인 | |
전문강사인증 과정 | 과학기술계 강사 양성ㆍ인증을 통해 현장 학습 리더 양성 및 과학기술 지식의 축적 및 공유를 촉진한다 | 출연(연) 사내강사 및 강의능력 수요자 | |
EU Innvoation 프로그램 | 유럽의 R&D정책 및 글로벌 트렌드를 분석하고 선진국의 연구기획 및 평가 시스템 적용방안을 논의한다. | 산학연 연구자 및 연구관리자 | |
한·중 Advanced Research 프로그램 | 중국의 과학기술 환경 이해 및 우수 연구기관 벤치마킹으로 상호협력방안을 확보한다 | 과학기술정책 수립 및 지원 관계자 | |
미국 SV Insight 프로그램 | 실리콘밸리 방문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 및 현지 전문가, 투자자 등의 멘토링을 통해 사업전략을 수립한다. | 패밀리기업 CEO 및 CTO, 해외사업 담당자, 출연(연) 담당자 | |
연구직 | 디지털 전환 마인드업 | 디지털 전환 성공·실패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접근전략을 수립하고 현업적용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 산학연 소속 과학기술인 |
디지털 전환 스킬업 | 학습자 수준 및 선호 학습내용에 따른 국내외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습조직을 통해 관심분야를 자율적으로 학습한다. | 산학연 소속 과학기술인 | |
디지털 전환기술 적용 | 실제 연구에 적용할 알고리즘 설계 및 데이터 분석 실습과 전문가·교육생 간 Peer Review 실시를 통해 디지털 기술 활용 역량을 강화한다. | 바이오, 화학 등 분야별 산학연 소속 연구자 | |
R&D 전주기 아카데미 | 국가연구개발사업 프로세스 전반을 이해하고, 제안서 작성 등의 노하우 습득을 통해 연구수행 전문성을 강화한다. | 산·학·연 소속 과학기술인 | |
연구데이터 분석 아카데미 | 연구데이터 기반 통계분석 활용 방법 학습을 통해 빅데이터 시대 통계 툴을 완전 정복한다. | 산·학·연 소속 과학기술인 | |
연구행정직 | 사업관리 과정 | 사업관리의 모든 이슈 해결법을 찾기 위해 사업관리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 출연(연) 연구관리 담당 부서장 및 실무자 |
감사전문가 과정 | 공공연구기관 감사정책 및 기법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사례를 통해 감사대응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출연(연) 및 연구기관 감사부서장 및 실무자 | |
전략형 TLO양성 입문과정 | IP-R&D 전주기별 주요 사례의 파악과 기술이전 이슈 숙지로 전략적인 업무 수행을 준비한다. | 산학연 기술이전 관련 연구관리자 | |
전략형 TLO양성 심화과정 | 연구성과 확산 단계별 핵심 실무내용 파악과 협상 실습 및 국내외 시스템 비교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한다. | 산학연 기술이전 업무경력 3년 이상의 연구관리자 | |
예산기획 과정 | 전략적 사업기획 및 예산 관리를 위해 주요 현업이슈를 이해하고, 대내외 대응 능력을 함양한다. | 출연(연) 전략기획 및 예산관리 담당자 | |
세무회계 과정 | 출연(연) 세무·회계 실무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해 현업에서의 업무능력을 제고 한다. | 출연(연) 세무·회계 부서장 및 실무자 | |
과학기술 홍보 과정 | 기관 및 연구성과 홍보를 위한 실무 업무의 정확한 이해와 최신 동향을 파악하여 직무 수행 역량을 강화한다. | 출연(연) 홍보 부서장 및 실무자 | |
인적자원관리 과정 | 공공연구기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현안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출연(연) HR부서 부서장 및 실무자 | |
조직문화혁신 과정 | 조직문화 현안파악 및 전략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최적의 연구성과 도출을 위한 조직문화 혁신방향을 수립한다. | 출연(연) 조직문화 담당 부서장 및 실무자 | |
교육담당자 퍼실리테이터 과정 | 과학기술계 교육 담당자의 직무역량 강화와 비대면 교육과정 수행능력 및 학습촉진 역량을 함양한다. | 과학기술계 교육 담당자 |
구분 | 과정개요 | 대표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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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탁교육 | 특정분야 전문인력 육성 또는 역량개발을 위한 외부 교육사업 공모에 참여해 수주한 교육 | 우주산업체인력 직무역량교육 |
연구윤리교육(집합, 온라인) | ||
찾아가는 협력교육 | ||
정책수요교육 | 국가종합계획 및 법률, 정책 등 국가 아젠다에 의해 설계·운영하는 교육 | 패밀리중소기업기술교육 |
출연(연) 예비창업자 | ||
R&D지원 코디네이터 과정 | ||
재난안전 교육 | ||
연구보안(책임자 실무자) | ||
협동감사인 | ||
연구기관조직문화개발 | ||
국가R&D성과목표 및 지표설정 | ||
출연(연) 기관평가 이해 | ||
국가R&D사업 성과관리 및 활용 |
특별교육
구분 | 과정명 | 과정개요 | 교육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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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탁교육 | 우주산업체인력 직무역량교육 | 우주 산업 분야별 기술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무활용 기술 노하우를 습득한다. | 우주분야 산업계 종사자 |
연구윤리교육 (수요자 맞춤형연구윤리, 사이버 연구윤리) |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통해 윤리의식 확산과 책임있는 연구문화를 조성한다. | 대학 및 공공기관 연구자, 연구윤리 관계자 | |
찾아가는 협력교육 | 기관별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과학기술인 통합역량을 제고한다. | 과학기술인 전반 | |
정책수요교육 | 패밀리중소기업기술교육 | 국가 최고 과학기술인으로부터 전문기술을 전수받고 출연(연)의 협력을 통해 분야별 기술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출연(연) 패밀리기업 R&D인력 |
출연(연) 예비창업자 | 기술창업 단계별 수행방법의 이해와 실습 중심 교육을 통해 사업화 역량을 강화한다. | 출연(연) 기술창업예비자 | |
R&D지원 코디네이터 과정 | 기관특성과 목적에 맞는 중소기업 R&D지원 방안 수립과 출연(연)간 협력을 통한 중소·중견기업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 출연(연) 중소기업 지원 전담 부서장 및 실무자 | |
재난안전 교육 | 안전 관련 법규 및 관리 체계를 이해하고, 재난 발생 시의 대응지침 방법을 습득한다. | 출연(연) 및 공공연구기관 재난안전 | |
연구보안(책임자 실무자) | 보안 평가결과 공유 및 차년도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보안 담당자 간 실무 노하우 및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 보안관리 담당자 및 관계자 | |
협동감사인 | 보안관리 실무수행 역량을 강화하고, 우수기관 벤치마킹을 통해 연구보안 관리 체계를 내실화 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 연구보안 실무자 | |
연구기관조직문화개발 | 출연(연) 감사 사례를 통한 관련 정책‧제도의 이해와 회계, 부정청탁금지법 적용 등 감사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 과기정통부 및 직할기관 협동감사인 | |
국가R&D성과목표 및 지표설정 | 연구기관 구성원들의 조직정서 이해 및 조직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실행역량을 강화한다. | 정부출연(연), 대학, 기업부설(연) 등 소속 구성원 | |
출연(연) 기관평가 이해 | 국가R&D사업 성과평가 관련 최신 정책을 이해하고, 사업유형별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설정 능력을 함양한다. | 정부 부처 및 연구관리전문기관 R&D사업 및 성과평가 관계자 | |
국가R&D사업 성과관리 및 활용 | 기관 고유임무를 고려한 기관평가 준비역량 함양과 성공적인 기관평가 대응을 위한 실무역량을 강화한다. | 출연(연) 및 공공연구기관 소속 기관평가 담당자 |